#26. 브랜딩-경영철학

 

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와 함께하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선택설계마케팅'

 

기업에 있어 경영철학이란 거창한 학문적 논리가 아닙니다.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절차, 방법, 신념, 원칙, 마음가짐, 태도, 행동, 각오, 노하우, 자세, 언어, 일관성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어떤것은 할것이고 어떤 것은 하지 않을것이다. 이런것입니다. 어떤 일을 해 나감에 있어서 일관된 생각과 행동을 정하는 것을 경영철학이라 합니다.

 

브랜딩의 완성은 경영철학에 있습니다. 지키지도 않을 행동원칙을 언어의 본질에 의지한채 만들어진 철학은 지켜지지도 않을거니와 심하면 오물을 뒤집어 쓸수도 있습니다. 화합, 성실, 근면 이러한 사훈을 아직도 사용하는곳이 있는지 모르지만 이러한 단어들이 가지는 표면적 기능들 때문에 얼핏 보기에는 좋은말 같지만,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사기꾼이 되는 것입니다.

 

경영철학은 대표자의 마인드를 모든 조직원에게 공유하는것입니다. 나는 이렇게 사업을 하겠다라고 선언해놓고 말따로 행동따로는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많은 부도덕한 CEO의 결말은 말따로 행동 따로에서 얻어지는 결과입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생각의 일관성과 행동의 일관성을 겸해야 합니다. 그렇치 않을경우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이유는 일관성입니다. '나는 세상을 바꿀려고 하는 사람들을 돕겠다. 나는 이 세상을 통틀어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겠다.' 라고 한말을 죽을때까지 지켜 왔습니다. 만약 그가 말만 그렇게 하고 일은 부하직원들만 시키고 맨날 골프장 투어나 했다면 오늘날의 명성을 얻을수 있었겠습니까? 스티브 잡스는 죽는날까지 동료들과 생사고락을 같이 했습니다. 

 

경영철학은 내가 지킬수 있는 말만 해야 합니다. 소비자와의 약속이고 조직원들과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지키지도 못할 말을 나열해 놓고 소비자들을 우롱하는것은 그야말로 과대 포장입니다. 과대광고와 다를바 없습니다. 그것은 범죄 행위이며, 스스로 똥물을 뒤집어 쓰는 행위입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가슴에서 우러 나오는 말을 해야 하죠. 가슴이 시키는 일만 한다면 그 마음이 쉽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슴이 시키는 언어는 힘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힘이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소비자들의 변연계를 자극하고 싶다면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십시요. 소비자들은 매우 영리해서 그 말이 가슴에서 우러 나오는 말인지, 그저 과대광고에 지나지 않은지 다 알아 차립니다. 그것은 신념이고 차오르는 열정이고,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신념을 속일수 있나요? 

 

그래서 경영철학은 명사형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동사형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경영철학에 있어 명사형은 죽은 말입니다. 살아있는 동사형으로 만들면 행동하게 만듭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이 아니라 "끊임 없이 연구 하고 개발한다." 이렇게 작성하게되면 이 말을 실천해 나가는데 있어 더 적극적인 행동이 나올 것입니다.

 

경영철학의 진면목은 실천에 있다고 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철학을 지켜 나가는 것을 면밀히 보여 주세요. 그것이 쌓이면 엄청난 힘으로 다시 돌아 옵니다. 경영철학 하나하나를 실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검증을 받아 보세요. 소비자들은 이제 당신을 멘토처럼 여길지도 모릅니다. 앞과 뒤가 똑같은 사람이라고 칭송하게 되고 참 괜찮은 리더라고 소문이 날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리더가 할입니다. 우리의 임무와 비전을 제시하고 어떻게 임무와 비전을 달성할것인지 정하면 조직원들은 자연스럽게 당신을 따르게 됩니다. 사람을 채용하는데도 경영철학에 따라 채용하게되고, 제품을 만들때도, 팔때도 경영철학을 따르게 됩니다. 모든것이 당신의 신념을 따르고 원칙을 따르게 됩니다. 당신은 그저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고 실천 했을 뿐인데 말입니다.

 

당신의 이념과 신념을 브랜드속에 스며들게 하는 작업입니다. 브랜드에 혼을 넣어 생명력을 갖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브랜드는 당신의 분신이자 아바타입니다. 당신의 상징물이고 당신을 표현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세상에 당신의 생각을 펼쳐나가는 시발점이고 출사표와 같은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고자하는  당신의 마음을 담은 도전장이고 세상을 향한 외침입니다.

 

세상을 밝히는 힘의 원천이고 역경을 딛고 일어난 당신의 모습입니다. 사람은 옳은 일을 할때 얼굴에서 광채가 납니다. 생기가 돌고 눈은 반짝이고 행동은 부드러우며 역동적입니다. 당신이 살아있음을 절실히 느끼게 해주고, 다른사람이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철학은 자신을 밝히고 세상을 밝히는 고성능 랜턴입니다. 당신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천연 빛입니다.

 

글_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