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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존 솔루션의문제점

 

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와 함께하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선택설계마케팅'

 

지난 시간을 통하여 여러분은 인류의 문제 하나를 발견하여 사업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은 당신이 해결하려고 하는 인류의 문제 하나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솔루션을 조사하는 일입니다. 당신이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이미 나와 있고 굳이 대체제가 필요 없다면 굳이 다시 만들 필요가 없잖아요.

 

그래서 기존 솔루션은 꼭 찾아봐야 합니다. 기존의 솔루션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찾아보고 그들의 솔루션이 해당 문제를 마끔히 해결할수 있는 솔루션인지 면밀히 들여다 봐야 합니다. 기존 솔루션들이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수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파헤쳐 당신의 솔루션으로 대체 되어야 하는거죠.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사를 해야 합니다.

 

1) 기존 솔루션 리스트

2) 기존 솔루션의 장점

3) 기존 솔루션의 단점

4) 기존 솔루션의 기술적인 문제

5) 기존 솔루션의 아이디어 문제

6) 기존 솔루션의 시장 점유율

7) 기존 솔루션을 대체해야 하는 이유

8) 당신의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9) 대체 가능성

 

1) 기존 솔루션 리스트

   - 당신의 솔루션을 대체하고 있는 솔루션들을 찾아내야 해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비슷한 솔루션이 있는지 한번 둘러 봐야 합니다. 그래야 글로벌 솔루션이 될수 있는지도 검토 할수 있어요. 가능한 모두 찾아내어 리스트업을 해놓고 하나씩 제거하다보면 몇개 안남습니다. 그 중에서 다시 집중 검토하여 상위 3개 정도는 정밀 검토를 할필요가 있습니다. 이들 솔루션이 시장에서 어떤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는지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하여 기술을 발전 시키고 있는지 검토 해야 합니다.

 

만약 대체 솔루션이 없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다고 마냥 좋은 현상만은 아닙니다. 하늘아래 새로운건 없는 법인데, 정말 하늘아래 새로운 것이라면 시장접근이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이 인지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상위 3개 솔루션에 대해서는 다각적인 정밀 분석이 필요 합니다. 그들 솔루션의 사이트에서 고객의 불만이나 클레임을 찾을 필요도 있고 뭐가 부족한지, 결핍되어 있는 점은 무엇인지를 찾아 내야 하거든요.

 

2) 기존 솔루션의 장점

  - 기존 솔루션의 장점을 파악 하는것은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솔루션인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그들 솔루션의 장점이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솔루션이라면 당신의 솔루션은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솔루션의 장점만 가지고는 문제를 해결할수 없습니다. 핵심 기술의 부재 상태에서의 장점은 그저 포장술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기존 솔루션의 단점

  - 기존 솔루션의 단점을 파악하여 나의 솔루션에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기존 솔루션의 단점을 극복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그들 솔루션의 사이트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찾아 보세요. 또는 자주하는 질문속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에서 솔루션의 한계를 발견 할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이 현재는 가능하지 않다는 답변을 찾으시면 됩니다.

 

4) 기존 솔루션의 기술적인 문제

  - 기술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면 문제를 해결하는것은 어렵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 기술의 한계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당신의 솔루션에서는 그 기술의 한계를 극복 할수 있는지 검토해 보세요. 만약 가능 하다면 당신의 솔루션이 시장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5) 기존 솔루션의 아이디어 문제

  - 거의 대부분은 아이디어의 문제이지 기술의 문제가 아닐것입니다. 기존 솔루션들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BM특허라고 하는것은 바로 아이디어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BM특허를 등록할수 있다면 꼭 그렇게 하시는것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6) 기존 솔루션의 시장 점유율

  - 기존 솔루션의 시장 모형을 그리고 그중에서 내 솔루션이 속해 있는 시장에서 상위3개 솔루션들의 시장 점유율을 파악해 보세요. 당신이 그 시장에 뛰어 들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가름 할수 있습니다. 해결이 불가능한 솔루션들이 그 시장을 점유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분명 기회가 온것입니다. 당신은 흥분하기 시작 할거예요. 

 

7) 기존 솔루션을 대체해야 하는 이유

  - 당신의 솔루션이 기존 솔루션을 대체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찾아 내셨습니까? 기존 솔루션이 말도 안되는 기능으로 시장을 차지 하고 있다면 이제 당신의 솔루션으로 대체해야 할 순간이 온거죠. 인류의 문제 하나를 깔끔히 해결할 터미네이터와 같은 솔루션을 당신이 만드신겁니다. 그 이유를 더많이 찾아내는것이 엄창남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8) 당신의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 이제 소비자들에게 직접 물어 보세요. 기존 솔루션은 이런건데 제가 새로 만들려고 하는 솔루션은 이런거예요. 만약 제가 생각하는 솔루션이 만들어 진다면 구매할 의사가 있습니까? 라고 말이예요. 또는 기존 솔루션을 사용 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는지. 위험 하지는 않는지, 문제가 말끔히 해결 되는지. 만족할 수준인지 물어 보세요.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솔루션을 만들때 훨씬 더  훌륭한 솔루션을 만들수 있습니다.

 

9) 대체 가능성

  - 소비자에게 직접 물어보면 당신의 솔루션으로 대체될 가능성을 더많이 확보한 셈입니다. 소비자에게 물어보고, 전문가에게 물어보고, 길가는 사람에게도 물어보세요. 왜 당신의 솔루션으로 대체되어야 하는지 말이예요. 그러면 아주 많은 가능성이 열릴지도 몰라요. 이렇게 당신의 솔루션을 검증해 나가 합니다.

 

온라인 사업에 있어 아이템은 정말 중요 합니다 .이거 한번 해보자 해놓고 시작하고나서는 잘 안되면 금방 갈아 치우고 또 다른 아이쳄을 찾는 건 너무 힘들어요. 그러니 첫단추를 잘 궤어야 모든것이 술술 풀립니다. 이점 꼭 명심 하세요.

 

안재후 기자 

 

글_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