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브랜드와 아이덴티티

 

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와 함께하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선택설계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브랜드가 지향하고 지니고자하는 점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성향, 목표, 존재이유, 의미를 보여주는것인데 이것이 브랜드의 전략적 핵심 축이되고, 브랜드 상상력의 힘이 되는 중심입니다.  기업이 홍보 활동에 앞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다고 하는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활동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없으면 항상 핵심의 주변만 뱅뱅 돌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어오는 현상만 생기게 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를테면 나침반 역할을 하는셈입니다. 항해사에게 나침반이 없다는것은 목표와 방향을 정확히 찾아갈수 없습니다. 기업의 정체성이란 항해사의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강력한 정체성이 기업의 존재이유를 명확하게 하는것과 같습니다.

 

온라인 사업자들이 간과하는 많은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이런 기업이 방향과 목표설정이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조금 하다가 잘안되는 우리 딴거 해볼까, 이런 말이 대수롭지 않게 나옵니다. 목표가 정해지고 방향이 설정되면 끝까지 가야 합니다. 세상에 안되는게 어디 있습니까? 그것은 여러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혼돈일 뿐입니다. 확고한 방향이 세워지지 않으면 늘 방황하게 됩니다. 그것이 기업의 정체성입니다.

 

아이덴티티란 어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식별이란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에 흔히 보이는 아이디 라고 하는것도 아이덴티티의 준말입니다. 식별이란 뜻이죠. 즉, 우리 회사가 다른 회사와 식별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기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같이 존재 하지만 다르게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같은 시공에 있지만 고객은 다르게 인식한는것 이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도대체 그 회사가 뭐하는 회사야?' 여러분은 이런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습니까? 어느 모임에 가서 돌아와 보니 주머니에 명함이 한가득 들어 있어요. 모임에서 만난사람들과 주고 받은 명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명함 주인공의 얼굴도 기억이 안나고, 명함만 봐서는 뭐하는 회사인지 도통 모르겠더라구요. 이러면 안됩니다. 여러분의 연락처가 쓰레기 통으로 쳐박히는 순간입니다. 사람들은 식별이 안되면 잊혀집니다. 식별이 잘된다 해도 잊혀지는 세상인데 어찌 명함을 그렇게 만드십니까? 

 

명함에는 당신의 얼굴과 이름 그리고 뭐하는 회사인지 꼭 알려야 합니다. 그래야 명함이 제구실을 하게 돼요. 쓰레기통으로 처박히지 않을려면 오늘 당장 명함을 바꾸세요. 식별에 관한 얘기입니다. 사람들에게 식별이 되기 위해 이름, 사진, 하는일, 그리고 당신의 정체성을 꼭 기입하셔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때는 4가지의 관점에 따라 작성하는것이 보통입니다. 데이비드 아커가 분류한  이 방법에 따라 당신의 정체성을 어느 관점에서 정할것인지 선택하시고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관점

e편한세상, 백다방은 제품의 관점으로 브랜딩을 한것입니다.즉, 제품의 본질이 스며든 브랜딩이죠. e편한세상하면 떠오르는것이 아파트입니다. 백다방 하면 저렴한 커피입니다. 이렇게 제품의 관점에서 브랜딩 하는것을 제품관점의 브랜딩이라고 합니다.브랜드와 제품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관점을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제품의 속성과 편익을 잘 매칭 시켜야 합니다.

 

조직관점

구글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개방적사고와 자유로운 직장생활이 떠오르죠. 이렇게 조직의 철학과 환경을 브랜드와 연결하는 방법을 조직관점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구글이라 일컫는 제니퍼소프트는 창의적 놀이, '회사에서 좀 놀면 안되나요? '라는 카피로 꿈의 직장으로 부상 했습니다. 조직의 마인드를 브랜드와 연결하여 성공한 기업입니다.

 

사람관점

애플의 전 CEO 스티브잡스는 '우리는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을 돕는다.' '세상을 바꿀려고 도전하는 사람들을 돕는다.' 라는 철학을 내세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똑같은 스마트폰을 만들면서도 삼성은 스마트폰을 광고하고 애플은 스티브잡스의 철학을 광고 합니다. 한사람의 생각을 브랜드와 연결하여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상징관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 하는 방법으로 브랜드와 관련된 연상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메리츠 화재의 걱정인형은 걱정을 덜어준다는 이미지를 브랜드와 연결하여 큰 호응을 얻어 냈습니다. 말보로맨은 강한 남성적 이미지를 어필함으로써 브랜드의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획득할수 있었습니다.

 

당신을 한마디로 표현해 보세요. 능력, 잘생긴 얼굴, 몸매, 철학, 원칙, 경험, 잘하는것, 특장점, 특기와 같은 항목을 이용할수 있지 않을까요?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획기적 특성, 사장의 특별한 생각, 조직의 마인드, 상징적인것,  이런것들이 당신이 브랜드를 확고하게 기억하게 만드는 요소들입니다. 

 

 

글_네모의미학 유태영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