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선택설계마케팅의 탄생배경

http://www.sedaily.com/NewsView/1OMCO37YGA 

 

상품의 홍수,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사람들은 선택이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이러한 현상을 두고 선택장애신드롬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 났습니다. 일반적으로 35세 이하의 세대를 결정장애세대라고도 합니다.

 

선택설계 마케팅을 연구 하느라 운동할 틈이 없어 6개월 전 다이어트를 할 생각으로 자전거를 구매하기 위해 인터넷에 들어가 검색을 해 보았죠. 그러나 난 아직도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0만원대부터 천만원대까지 진열된 자전거를 보고 어떤걸 구매해야 할지 도통 기준이 없어 여태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다이어트자전거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았지만 실내용 자전거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다이어트용 자전거라는것이 있었다면 선택의 폭을 좁힐수 있었으리라 짐작합니다. 하지만 그런 자전거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여태까지 자전거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자전거 파는 사람들에게 많은 불만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을 선택장애신드롬이라고 합니다. 선택기준이 없거나 모호하여 선택을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하는 말입니다. 오늘날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장애신드롬에 걸려있고, 어떤 사람들은 선택을 포기하거나 또다른 대체제를 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나 역시 스스로의 선택을 포기하고 선택을 남에게 의뢰할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의 선택을 대신해주는 산업 분야를 선택산업이라 합니다. 물론 오래전부터 존재 했던 산업분야이지만 이제는 일반 소비자까지 선택산업에 기댈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선택설계마케팅이란 이러한 맥락에서 생겨난 마케팅 방법입니다. 두개이상의 대안을 놓고 결정을 하지 못하고 갈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도와 내상품을 좀더 쉽고 빠르게 판매하는 방법이다.

 

이를테면 나와 같이 살빼는 자전거를 구매할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 저렴한 비용으로 살빠지는 자전거 구매하는 요령8가지”

“ 살을 빼기위해 특수하게 고안해낸 자전거 총집합”

“ 살을 빼기 위한 자전거 타기 총정리”

“ 어떤 자전거를 타야 살이 잘 빠질까?

 

와 같은 컨텐츠를 노출한다면 얼마나 반응이 좋을까? 

 

여러분이 온라인에서 자전거를 판매 한다면 가격대별, 브랜드별로만 분류할것이 아니라 자전거를 구매할려고 하는 사람들의 용도별 분류도 추가 해야 할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선택설계 마케팅 입니다.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마케팅 방법 그것이 선택 설계마케팅입니다.

 

즉 다음과 같이 구성하는것이 훨씬 더많은 자전거를 팔수 있지 않을까요?

 

자전거를 구매할려고 하는사람들 세그멘테이션

 

1. 깊이 있는 취미 생활을 하기 위해 체계적인 준비를 하는 사람(산악, 로드)

2. 걍 심심할 때 탈려고 하는  사람

3. 시장 보러 다닐 때 탈려고 하는사람

4. 살을 뺄 목적으로 자전거를 탈려고 하는 사람

5. 애인과 데이트 목적으로 자전거를 탈려고 하는사람

6. 등하교 목적으로 구매할려고 하는 학생

7. 출.퇴근 목적으로 구매 할려고 하는 사람

 

선택설계마케팅은 선택장애신드롬을 겪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주고 똑똑한 소비를 돕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시대가 낳은 사회적 현상이기도 하며, 결정장애 세대에게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마케팅 방법 이기도 합니다. 

 

선택설계마케팅 방법으로 판매 방법을 익힌다면 이제 뭐든지 잘 팔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게 됩니다. 상품만 나열하고 유입마케팅만 한다고 해서 팔리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시대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적용해야 그나마 좁은 성공의 문을 노크할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