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전경련 컨퍼런스 주변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거센 봄바람들이 뒤엉켜 부는날 이었다. 주변을 청소하시는 아저씨는 여의도 바람은 쇠바람?이라 거칠다고 하셨다. 강의실안에는 열대여섯명이 자리를 하고 있었다. 생각보다 차분한 분위기라 느끼며 조심스레 의자를 빼어본다 네모의 미학은 마케팅 프로세스12단계중 7~12단계를 요약내용으로 시작 하였다. 1교시 랜딩페이지 기획 부분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전략을 끝까지 밀고 나가며 분석.보완을 걸쳐 최적화의 광고가 생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후 교시에서도 많은 단어들이 튀어 나왔다,마케팅자동화/전환 솔루션/바이럴 루프/블로그 팁/페북관리및확산/소상공인을 위한정보/DB단가측정 등등.어디서 개념만 들어봄직한 단어들이어서 좀 더 큰 눈으로 집중해본다. 3교시에서 마무리로 가면서 보여준 컨텐츠 유형과 마케팅기획서 작성부분의 실 사례는 재미있으면서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음을 느낀다,컨셉?개념?본질?직설적 카피라이팅?.... ~전날의 노곤함을 몸소 보여 주시면서도 묵직한 강의를 해주신 대표님과 이민후 본부장님,네모 스텝 분들에게 감사드림니다~ 그날 끝나고 나온 강의실 밖은 여전히 방향모를 여의도 쇠바람이 불고 있었다, 그러나 내 마음에 방향은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에 가벼운 발걸음을 바람속으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