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많은 마케팅 강좌를 듣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 강좌를 들은 것은 유입보다 전환을 중시하는 것 같아서 였습니다. 

강의때 말씀하셨던 것 처럼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은 외국에는 있지만 한국에선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참으로 기대가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셨던 DB관련된 것에 대해서도 동의 하는 바입니다. 고객의 접점을 만드는 장치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직 그걸 어떻게 제 사업에 적용시켜야 할지 계획이 서지는 않지만 말씀하셨던 것 처럼 여러가지 시도 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장하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강의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