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상세정보

 

◆ 커리큘럼 요약

에어비앤비, 드롭박스, 눔, 페이스북, 우버 등등의 세계적인 스타트업들이 일궈낸 마케팅 신화, 그들이 사용했던 마케팅 기법인 그로스해킹을 이해하고 대한민국의 현실에 맞게 적용하여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1교시. 컨텐츠마케팅

1단계: 랜딩페이지 만드는 비법(컨텐츠마케팅, 전환)

첫방문자가 구매할 확율은 0.2%입니다. 그래서 방문자의 디비(이름, 연락처, 이메일)를 받아서 문자와 메일을 보내 구매로 전환 해야 합니다. 방문자의 디비를 획득하는 노하우는 랜딩페이지가 좌우합니다.


 1) 구매전환 단계별 퍼널 설계하기

 2) 방문자의 디비획득을 위한 리드설계

 3) 랜딩페이지 유형 6가지와 설계원칙

 4) 떠날려고 하는 방문자를 디비에 담는 방법

 5) 흔적없이 떠난 방문자를 디비에 담는 방법

 

2교시. 타기팅 & 마케팅자동화

2단계: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을 유입하는 방법(타기팅, 유입)

 6) 내키워드를 검색하는 방황하는 잠재고객들

 7) 카페에 몰려 있는 잠재고객들

 8) 검색엔진에 몰려 있는 잠재고객들

 9) 경쟁사에 드나드는 잠재고객들

 10) SNS에 노출되어 있는 잠재고객들


3단계: 첫구매, 재구매, 충성고객 만들기(마케팅자동화, 전환)

 11) 고객행동에 따른 자동 메시징

 12)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게 하는 인바운드 마케팅

 13) 고객의 행동에 따른 자동 디비분류 

 14) 첫구매를 높이기 위한 클로징 스킬들

 15) 첫구매 고객에게 보내지는 자동 메시징

 16) 재구매 팔로우업 시나리오

 17) 빨간 완장의 비밀

 18) 방울장수는 물건을 팔지 않는다.



 

 

 

 

 

3. 데이터마케팅 & 그로스해킹

4단계: 구매전환율 분석(데이터마케팅, 분석)

 19) 퍼널별 전환수치 측정법

 20) 유입매체별 전환수치 측정법

 21) 퍼널별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


5단계: 각단계별 전환수를 늘리는 방법(그로스해킹, 개선)

 21) 그로스해킹팀 빌딩&마인드셋

 22) 각단계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23) 아이디어 순위 정하기

 24)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실험하는 방법

 25) 각단계별 전환수치를 최적화하기

 

 

 

◆ 이 강의를 꼭 들어야 할사람

-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 고객 DB 수집이 필수인 사업자

- 스타트업 기업 CEO 및 팀원

- 당장 몸값을 올리고 싶은 마케터

- 주니어(3년 차 이내) 마케터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위: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브랜디드 니치, 버티컬 커뮤니티) 

2위: 빅데이터(시장 &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와 예측 분석 포함)

3위: 마케팅 자동화(CRM, 이메일 마케팅, 웹 개인화)

4위: 모바일 마케팅(모바일 광고, 모바일 웹 혹은 앱 개발) 

5위: 소셜미디어 마케팅(소셜 CRM 및 소셜 고객 지원 포함) 

6위: 전환율 최적화(CRO, 웹사이트 경험 개선)


7위: IOT(사물인터넷) 관련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8위: 검색엔진최적화(SEO 또는 오거닉 검색) 

9위: 웨어러블(애플 와치, 활동 추적, 증강현실 등 포함)

10위: 유료 검색 마케팅(Pay per Click, Google AdWords 활용)

11위: 온라인 PR(인플루언서 마케팅 포함)

12위: 디스플레이 광고(리타게팅과 프로그래매틱을 포함한 온라인 배너 광고와 소셜미디어 광고)

13위: 파트너십 마케팅(제휴 및 공동 마케팅 포함)

(참조 자료: Digital Marketing Trends for 2017)

 

 

 

◆ 강의 수강전 꼭 읽어야 할 책

1) 그로스해킹

   -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션 엘리스, 모건 브라운 저 | 이영구 외 1명 역 | 골든어페어 | 2017.11.01

2) 큐레이션

- 큐레이션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콘텐츠를 걸러주는 인간 필터에 주목하라)

    스티븐 로젠바움 저 | 이시은 역 | 명진출판 | 2011.09.30

3) 바이럴루프

  - 바이럴 루프 (VIRAL LOOP,터퍼웨어,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아담 페넨버그 저 | 손유진 역 | 틔움 | 2010.12.10

 

 수강전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1) 마케팅자동화

 마케팅 자동화는 아직 국내에서는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 관심을 끌고 있다. 마케터가 일일이 수동으로 해야하는 여러 작업들을 간편하게 대체해주는 Marketing Automation Tool로는 허브스팟(HubSpot), 세일즈 포스의 파닷(Pardot), 마케토(Marketo), 액트-온(Act-On), 오라클 엘로콰(Eloquoa), 아이컨택트 프로(iContact Pro) 등이 있다. 이런 서비스 외에도 개별적 툴을 활용하여 좀 더 저렴하게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하는 방법도 있다.


이런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애는 무엇일까?


툴은 툴일 뿐,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잘 이용하는 것은 마케터의 역량이다. 하지만 어려운 영역이 전혀 아니니, 인바운드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지금쯤 마케팅 자동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하다.


마케팅 자동화는 콘텐츠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인바운드 마케팅 ROI를 끌어올릴 수 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재방문하게 유도하고, 잠재고객의 리스트를 만들고, 잠재고객을 유망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일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콘텐츠 마케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고객이 찾아오게 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내 브랜드의 팬이 되고 구매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지만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효과를 볼 수 없다. 콘텐츠 마케팅을 도입하고자 하는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콘텐츠 마케팅 컨설팅을 할 때는 크게 두 개의 과정이 있다.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 그리고 또 하나는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콘텐츠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과정이다.  이 포스트에서는 가장 쉽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영역에 대해 소개한다.


1. 스마트한 DB 축적(Lead Forms)

고객이 회사의 사이트를 방문했을때 회원 가입을 유도한 적이 있는가? 회원 가입 권유는 잠재 고객 DB를 축적하는 가장 클리셰한 방법 중 하나다. 보통 할인이나 이벤트, 적립금 등을 미끼로 회원 가입을 권유하는데,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이름, 이메일 주소, 기타 연락처, 필요하면 회사 이름까지 기입해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는 어떻게 다를까?


스마트한 회원 가입 툴을 사용하면 이미 회원 가입한 고객이 두 번째로 찾아왔을 때 새로운 정보를 물어본다. 예를 들어 최초 방문자에게는 간단히 이메일 주소만 기입하면 회원가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 (할인이나 특정 정보)등을 가져갈 수 있게 하고, 재방문했을 때는 이미 획득한 정보는 기입할 필요없이 추가적인 다른 정보를 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예를 들어, 당신이 고객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들이 아래와 같다고 하자. 고객은 제공하는 정보를 좀 더 쉽게 이메일로 받아보기 위해 기꺼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것이다. 그러나 처음에 너무 많은 정보를 요구하면 포기하고 떠나버릴지도 모른다.


직함

종사하는 산업 분야

회사 홈페이지 주소

현재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현재 온라인에 유료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나요?

이미 회원 가입을 한 고객이 재방문했을 때 회사가 더 자세한 도움을 주기 위해서라고 말하며 추가 정보를 부탁하면 기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기존의 가입으로 훌륭한 콘텐츠 이메일 및 자료를 받아보았다면 추가 정보 기입의 확률은 더더욱 증가한다. 단계화된 정보 기입은 첫 회원가입시 부담을 줄여주고 회사에게는 훌륭하고도 자세한 DB를 축적할 기회를 준다.


2. 잠재 고객 점수 매기기(Lead Scoring)

DB를 축적했다면 기업에서 가장 궁금한 건 이들 중 누가 우리의 고객이 되어줄까이다. 이들 중 누가 실제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을까?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라면 ‘점수 매기기’를 통해 잠재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예측한다. 해당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구매 확률을 계산해내고, 이를 수치화하는 것. 잠재고객(세일즈 리드)의 DB에서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고객군에게 점수를 추가하거나 특정 행동을 취한(예,상품 소개 콘텐츠 클릭) 고객에게 점수가 추가된다.


제대로 시스템을 갖춰둔다면 영업 팀의 능률을 한껏 높일 수 있다. DB 중에서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택적으로 골라 영업할 수 있기 때문. 당연히 상담하는 고객 당 구매전환율도 올라가고, 성과를 내는 직원들도 신이 난다.


콘텐츠 마케팅에 투자하고 시간이 지나면 DB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때  잠재 고객과 유망고객을 분류할 줄 알아야 한다. 지금 당장 내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고객과 마케팅을 통해 회사의 인지도를 더 올려야 하는 고객으로 구분되는 것이다. 아직 구매할 의사가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성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하는 것은 상대를 짜증나게 할 뿐이다. 이미 구매 의사가 있는데 회사에서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다면 영업 기회의 손실이다.  능력있는 마케터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을 구매의사가 있는 유망고객으로 유도한다.


3. 유망고객 양성

바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케터의 역할은 일정 수준의 흥미만 있던 고객을 구매 욕구가 충만한 팬으로 만드는데 있다. 이야말로 매출에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주면서도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효과를 발휘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마케팅 자동화 툴을 이용하여  자동화된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만들 수 있다.  고객의 관심사에 따라 특정 정보나 혜택들을 적시에 고객에게 제공하여 잠재고객을 점차 유망고객으로 전환시킨다.


4. 고객 맞춤제작 콘텐츠

고객 한 명 한 명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맞춤 제작된 콘텐츠를 보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마케팅 자동화 툴을 이용하면 훨씬 쉬워진다. 이메일이나 문자 서두에 고객의 이름을 넣는 건 물론, 고객의 클릭과 관심사, 연령 등을 분석해 여러 개의 관심 그룹으로 분류하고 해당 고객이 가장 흥미롭게 반응할 만한 콘텐츠를 보낸다.


예를 들어 고객 A는 이미 지금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했다고 치자.  고객 A에게 이벤트 문자 대신 A가 관심 있어할만한 다른 콘텐츠를 보낸다. 개인화된 콘텐츠는 다방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다.


5. 시간 절약

자동화 툴들은 마케터의 시간을 절약시켜준다.  같은 시간으로 더 많은 숫자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회사가 이런 툴에 쓰는 비용을 아까워한다면, 경쟁사를 앞서가기 힘들다.


처음에 툴을 도입하고 배우고 익숙해지는 것은 성가신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필요한 툴을 제대로 활용하면 마케팅 효율이 높아진다.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마케팅 캠페인을 하고, 더 많은 고객 리스트를 만들어내고, 영업팀에게 유망고객을 연결하여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게 된다.


6.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자동화 툴은 데이터를 한곳에서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광고의 효율, 트렌드,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바로 분석하여 전략을 수정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다.


웹사이트 방문 출처, 고객이 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 클릭하는 페이지 등

마케팅 캠페인 별 효율 (고객 1명의 유입에 돈을 얼마나 내고 있는가?)

랜딩 페이지(고객이 어느 페이지에 도착하나? 페이지의 콘텐츠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변하나?)

Call to Action(고객이 어떤 행동을 취하나? 반응율은?)

이메일 마케팅 (누가 얼마나 열어보았나? 어디를 클릭했나?)

블로그 / 동영상 / 소셜미디어 포스팅의 인기, 반응하는 사람들의 유형

추가로 팁을 알려주자면 영업 팀의 피드백을 마케팅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는걸 추천한다. 실제 고객과 소통하는 영업 팀은 대응하는 고객을 통해 현재 마케팅 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무엇이 부족한지에 대한 피드백 및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이 정보는 마케팅에 꼭 필요한 보물같은 의견으로, 향후 마케팅 최적화 및 매출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피드 요약!  마케팅 자동화 이렇게.

그동안 고객들에게 컨설팅을 통해 개선했던 마케팅 효율화 영역을 정리하였다. ROI가 바로 높아지는 방법이다.


스마트한 DB 축적 : 고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 불필요한 영업과정을 줄일 수 있다.

잠재 고객 점수 매기기 : 영업 팀에 전달하는 고객 리스트의 Quality가 좋아진다.  영업팀은 긴 고객 리스트 중 가장 유망한 고객(점수가 높은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게 돼 실적이 좋아진다.

유망 고객 양성 : 무작위의 이메일이 아니라 이메일을 자동화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오퍼만을 이메일로 보낸다. 영업을 전개하기도 전에 70% 이상 구매 쪽으로 의견이 기울도록 만든다.

고객 맞춤제작 콘텐츠 : 고객이 관심있게 볼만한 콘텐츠를 반복없이 보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매출 상승을 유도한다.

시간 절약 : 더 짧은 시간,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한다.

데이터 분석 : 여러 곳에 분산된 수치를 놓고 이리저리 고민할 필요 없이 한 곳에 데이터를 모으고 인사이트를 뽑아낸다.

자동화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ROI를 계산하면 분명히 이득이다. 자동화 툴 역시 그 툴을 사용하는 사람의 역량에 달려있지만 어렵지 않다.  그동안 컨설팅을 통해 제안했던 자동화 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높았다.


마케팅의 트렌드는 콘텐츠와 데이터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우선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좀더 알고 싶다면 콘텐타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e북을 다운로드 받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B2B 사업자를 위한 가이드북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출처: 콘텐타 


2) 데이터 마케팅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으로, 원 투 원(one-to-one)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즉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대체구매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 향후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미국의 항공회사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예를 들어 출발 전에 탑승객에 대한 자료를 파악, 승무원에게 전달해 고객이 좋아하는 와인과 식사, 그리고 취미까지 고려해 고객에게 감동을 안겨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항공회사뿐 아니라 은행, 유통, 제조업체까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도입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 (매일경제, 매경닷컴)


3) 컨텐츠 마케팅

  -2013년 11월 코카콜라는 “콘텐츠가 왕이다. 기업 웹사이트는 죽었다”고 선언했다. 코카콜라는 21세기의 커뮤니케이션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은 이제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시대를 맞아 마케팅의 새로운 무기가 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은 소비자의 콘텐츠 수용(content acceptance), 콘텐츠 창조의 자질(talent), 스토리를 유통시키는 기술(technology) 측면에서 장애가 있었으나 이러한 장애가 허물어지고 있다(Pulizzi, 2012). 콘텐츠의 수용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과거의 소비자는 유력한 언론의 글만을 신뢰했으나 소셜 미디어 시대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읽혀지고 수용되고 있다.


또한 과거 콘텐츠 창조는 기자처럼 언론에서 훈련된 전문가 영역이었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경험을 비롯한, 브랜드 담당자의 진솔한 이야기 등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영역으로 넓어졌다. 스토리를 유통시키는 기술적 측면의 장애도 극복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활용되던 유통 경로는 대중매체였으나 이제는 별도의 투자가 필요 없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웹, 소셜 미디어 등 수많은 미디어가 유통 경로로 존재하고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시선을 끌고 행동을 유발할 목적으로 고객에게 가치 있고, 관련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Curata, 2014; Ek & Arhammar, 2014; IAB, 2013; Pulizzi, 2012; Salesforce Marketing Cloud, 2008; The A Group, 2013).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콘텐츠 마케팅은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창조해 공유하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Clay & Newlands, 2014).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고객들이 접하게 된 콘텐츠에 흥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미국의 앞선 기업들이 콘텐츠나 스토리텔링을 책임지는 최고경영자로서 CSO(Chief Storyteller Officer) 또는 CCO(Chief Content Officer)를 마케팅 담당 부서에 두고 있으며, 향후 마케팅 부서의 역할은 반은 마케팅이며 나머지 반은 콘텐츠 개발이라 주장하기도 한다(Pulizzi, 2012).


마케팅 부서는 과거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브랜드 콘텐츠를 공급하는 언론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콘텐츠 담당 부사장(VP of Content)을 두고 있는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인 엘로쿠아(Eloqua)나, 콘텐츠 마케팅 임원(content marketing director)을 두고 있는 웹사이트 최적화 소프트웨어 회사인 모네테이트(Monetate)는 이러한 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인재(people), 아웃소싱(outsourcing), 기술 등 크게 세 부문의 투자가 필요하다(Curata, 2014). 첫째, 인재로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뛰어난 인물과 팀이 있어야 한다. 둘째, 아웃소싱으로는 지속적으로 신선한 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는 외부의 프리랜서(freelancer)나 대행사(agency)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로는 아이디어를 창조, 생산, 큐레이션(curation), 촉진,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와 SNS 마케팅, 2015. 11. 1., 커뮤니케이션북스)


4) A/B테스트

  -마케팅과 웹 분석에서, A/B 테스트(버킷 테스트 또는 분할-실행 테스트)는 두 개의 변형 A와 B를 사용하는 종합 대조 실험(controlled experiment)이다. 그것은 통계 영역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통계적 가설 검정 또는 "2-표본 가설 검정"의 한 형태다. 웹 디자인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같은 온라인 영역에서, A/B 테스트의 목표는 관심 분야에 대한 결과를 늘리거나 극대화하는 웹 페이지에 대한 변경 사항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배너 광고의 클릭률(click-through rate)). 


공식적으로 현재 웹 페이지에 null 가설과 연관이 있다. A/B 테스트는 변수 A에 비해 대상이 변수 B에 대해 보이는 응답을 테스트하고, 두 변수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판단함으로써 단일 변수에 대한 두 가지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버전(A와 B)이 비교되는데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나의 변형을 제외하면 동일하다. 버전 A는 현재 사용되는 버전(control)이라고 하는 반면, 버전 B의 일부 사항은 수정된다(treatment).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구매 깔때기은 일반적으로 A/B 테스트하기 좋은 대상으로, 하락률에 있어 수익 한계선에 대한 개선이 판매에 있어 상당한 이익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텍스트, 레이아웃, 이미지 그리고 색상과 같은 요소들을 테스트함으로써 현저한 향상을 볼 수 있다.


다변량 테스트 또는 다항 테스트가 A/B 테스트와 유사하지만,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버전을 테스트하거나 좀 더 많은 컨트롤들을 테스트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버전 또는 동시에 더 많이 사용을 제어합니다. 단순한 A/B 테스트는 설문 데이터, 오프라인 데이터 그리고 다른 좀 더 복잡한 현상과 같이, 실측, 유사 실험 또는 기타 비 실험 상황에세는 유효하지 않다.


A/B 테스트는 그 접근 방식이 다양한 연구 관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피험자간 설계와 유사하긴 하지만, 특정 틈새 영역에서 철학과 사업 전략의 변화로 마케팅되었다.[4][5][6] 웹 개발 철학으로써의 A/B 테스트는 해당 영역을 증거 기반의 실천으로의 폭넓은 움직임으로 이끈다.


 대부분의 마케팅 자동화 도구가 현재 일반적으로 A/B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A/B 테스트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 A/B 테스트의 이점이다. 이로써 현재의 리소스를 사용해 웹 사이트와 다른 도구를 업데이트해 트렌드 변화를 유지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5) 그로스해킹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 미국의 유명 마케터 션 엘리스이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성,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일례로 유명 벤처기업으로 파일 저장공간을 저장하는 서비스 기업인 ‘드롭박스’(Dropbox)는 신규 사용자가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친구’라는 점에 착안, 친구 추천으로 드롭박스를 사용하게 되면 두 사람 모두에게 500MB(메가바이트)씩의 무료 공간을 제공하는 추천 프로그램으로 회원 가입률을 60% 증가시켰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6) 린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 제품으로 제조한 뒤에, 시장의 반응을 보고 다음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에릭 리스(Eric Ries)는 「Lean Startup」(2011)에서 “수억 원을 써가면서 1년, 2년 동안 골방에서 완성된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해봤자 성공확률이 높은 건 절대 아니다.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왔을 때는 시장이 아예 바뀌어 있든 가, 원래부터 시장의 수요와 취향을 무시한 제품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 최소요건 제품이라도 먼저 내놓아 시장의 반응을 보여 바꿔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이게 바로 린스타트업 정신이다.”고 기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Lean Startup - 린 스타트업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7) 리드생성 

리드생성은 새로운 리드를 얻는 과정을 뜻한다. 온라인 리드 생성은 주로 가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인적 사항을 받는 것을 뜻한다.

 

8) 리드육성

리드육성은 리드가 구매를 결정 할때까지 자사 산업 및 제품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포함 해 궁극적으로 구매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다.

 

 

◆ 수강전 온라인 무료강좌 신청

잠재고객을 쓸어담아 구매로 전환 시키는 방법

1 첫째날 : 선택설계 자동화 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2 둘째날 : 떡밥제조기술과 인터넷 나들목에 떡밥 뿌리는 방법

3 셋째날 : 잠재고객 디비를 대량으로 쓸어담는 비법

4 넷째날 : 잠재고객과 관계만들기(관계마케팅)

5 다섯째날 :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 시키는 방법

6 여섯째날 : 구매고객을 재구매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7 일곱째날 : 재구매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8 여덟째날 : 성공으로 이끄는 덕목:끈기, 디테일, 실험, 실행

9 아홉째날 : 온라인마케팅 선물 보따리 신청하기  

오프라인 강의를 듣기전에 온라인 무료강좌를 수강하고 나오시면 훨씬 빨리 강의 내용을 이해할수 있습니다. 

온라인무료강좌신청하기

 

 

 

◆ 강사소개

이름: 유태영

소속: 네모의미학 대표

경력: 전 (주)발해정보기술 대표, 현(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수석부회장 

자기소개: 사회생활 전체경력 24년중에 4년은 직장 생활을 했고, 10년은 소프트웨어 회사를 운영 했고, 10년은 마케팅회사를 운영 했습니다.4년동안의 직장 생활도 IT분야 였으니까 24년동안 한분야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직장생활한지 3년이 지날즈음 저의 멘토이신 고 구본형 소장님의 책에서, "남자는 하고싶은 일을 해서 처자식을 멕여 살려야 한다"는 문구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날부터 직장 생활을 때려칠 준비를 했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구매하고 매일 하루 2시간을 온전히 내시간으로 만들어 차곡차곡 준비를 하고 1997년 벚꽃이 필무렵 재털이를 집어 던지고 해묵은 직장을 뛰쳐 나왔습니다. 그러나 장미빛 미래가 잿빛으로 바뀌는건 6개월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후 빛나는(?) 시련과 역경을 딛고 다시 일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저에게도 역경을 이겨내는 저기 북한산 바위틈에 피어난 소나무처럼 역경DNA가 있는가 봅니다. 이제 실패했던 경험을 거울삼아 여러분과 같이 꿈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가치있는 미래를 만들려고 합니다. 인연이 되어 영광입니다.


연구분야: 선택행동학, 상상학

저작물예정: 올 시월쯤 선택설계마케팅 이란 제목으로 책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태어난곳: 강원도 평창 

주량: 소주1.5병

취미: 바둑

운동: 등산, 암벽

일상: 일과 소주, 그리고 등반

칼럼: 서울경제신문 칼럼 게재중  바로가기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구매전환 설계방법
상품문의
  • 특강을 통해 얻을수 있는것은 무엇인가요?
    답변대기

    전민찬

    09-03
  •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까?
    답변대기

    고민석

    09-03
  • 수강생의 나이대는 어느정도 입니까?
    답변대기

    정민태

    09-03
  • 수강시 노트북을 지참 해야 하나요?
    답변대기

    이인석

    09-03
  • 환불규정과 세금계산서 발급은 가능 한가요?
    답변대기

    김선영

    09-03
상품문의
  • 특강을 통해 얻을수 있는것은 무엇인가요?
    답변대기

    전민찬

    09-03
  •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까?
    답변대기

    고민석

    09-03
  • 수강생의 나이대는 어느정도 입니까?
    답변대기

    정민태

    09-03
  • 수강시 노트북을 지참 해야 하나요?
    답변대기

    이인석

    09-03
  • 환불규정과 세금계산서 발급은 가능 한가요?
    답변대기

    김선영

    09-03
수강소감/후기
  • 페이스북 광고를 조금 해보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내용은 알차게 진행되었고, 페이스북 픽셀/타게팅 등 잘 모르고 궁금했던 점들을 잘 알 수 있었구요. 

    효율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도 알려주셔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7-12-02후기접기후기펼치기
  • 페이스북 광고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타겟팅을 할 수 있는 방법과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시며,

    온라인 마케팅 기법에서 여라가지 정보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와 

    고객들의 니즈 전달방법 대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주시기 때문에 

    향후 비지니스 방향을 잡아 가실 때 도움이 많이 될것 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2-02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처음 강의구매하기전 많은 고민을 했던게 사실입니다. 금액이 큰 만큼 들었을때 내용이 너무 없으면 어떻하지 했는데 막상 첫 강의부터 들어보니 제가 모르고 있던 많을 것들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이런게 있었네 라는 생각이 10번도 넘게 들었는데 ...그만큼 도움이 많이 되었고 최대한 빨리 적용해야 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17-11-26후기접기후기펼치기
  • 강의를 듣고 오겠다고 대표님께 말씀드리면서 했던 이야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충분히 가능할 거 같습니다.

    타겟팅이 중요한 줄은 알았지만, 이정도로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니

    당장 출근해서 써먹어보고싶네요.

     

    인터넷영어강의 사이트를 준비하는 중이라 

    전국민 영어시작의 달인 내년 1월을 대비해서 열심히 준비중인데

    시기적절하게 잘 수강한 것 같습니다.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노력하시는 강사님과 본부장님을 보면서 진정성도 느껴졌고요.

    가격이 좀 부담이 되서 몇 번을 망설이다 대표님께 제안드렸는데

    이제 칭찬받을 수 있도록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잘 써먹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1-25후기접기후기펼치기
  •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3시간이었지만 정말 풍성한 노하우를 받아갑니다.

     

    사업적인 준비자세 , 마인드, 기술적인부분 모두 스스로를 점검해볼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글쓰기의 중요성, 디테일함의 차이가 결국 매출을 성장시켜주고 광고비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낳는다는 교훈을 얻었네요

     

    항상 기능에 목을 메고 있다가 기능을 해결하면 컨텐츠 제작에 부딪혔는데 정확한 로드맵을 그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북광고를 돌려보지 않은 분들은 우선 어디서든 기초과정을 듣고 수강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거품없이 딱 필요한 내용을 집약해서 강의해 주셔서 저개인적으로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국은 실행의 문제 이지만 마인드를 다시 잡았으니 이제 열심히 잘만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1-13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저는 업무의 특성상 고집이 많은 병원원장들이 주타겟인데 페북광고가 잘 될까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데 페이스북광고가 과연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특강을 들으면 들을수록 저런식으로 자료를 추출하고 저런식으로 마케팅이 들어가는구나 인식하면서

    정말 온라인페북마케팅이라는게 정말 해볼만한거구나 생각이 들었고 막연했던 온라인마케팅의 개념이 좀 더 명확히 인식되었습니다.

     

    아직도 핸드폰의 기능이나 컴퓨터의 기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에게는 이 페북특강이 신세계였습니다.

    오늘의 페북특강 수강은 TV광고나 오프라인 홍보 등 전통적인 광고에 익숙한 저에게 잘 다듬어진 페북광고가 참으로 효과가 있고 신뢰성있는 방법이겠구나 하고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게 하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페북마케팅을 통해 병원원장들의 가려워하는 니즈를 잘 불러 일으키면 병의원들을 나의 거래처로 많이 확보할 수 있겠다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고, 같이 수강한 여러직종 대표님들을 보면서 나보다 많이 앞선 방법으로 광고 마케팅​을 하고 있고 그리하려고 노력하고 있구나를 보게 되면서 이제라도 그런 대열 끄트머리에라도 있게 된 것이 감사했습니다. 

    2017-11-11후기접기후기펼치기
  • 피트니스쪽과 관련 건강식품판매쪽에선 나름 마케팅으로 인지도가 있는 후배와 화장품제조와유통을 함께하는 후배들과 오랜만에 온라인마케팅 특강을 들었습니다. 귀한 주말시간을 대체하고 남을 좋은시간이었네요. 강의를 많이 들으러다닌 후배얘기로는 원래 다른 온라인마게팅 특강에선 실제적인 얘기는 감추고 맛보기만 열거하는 형태가 많은데이곳에선 실체적인 그간의 팁들을 많이 오픈해주니 좋았고 신뢰가 간다고 하는군요. 그건 저도 공감했던부분.. 그만큼 그간의 실제사례나 데이터들이 많으니 자신있게 오픈해주신게 아닌가합니다. 그동안 유태영대표님의 강의를 몇번 들은 사람으로서 느낀점은요. 그간의 경험에서 나오는 마케팅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단순스킬만 강조하는게 아닌.. 마케팅의 근본인 고객이해와 고객발굴을 위해서는 본인의 아이템이나 브랜드 확립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시는점이 제일 감사했습니다. 이 부분이 그간 고객유입 마케팅에만 전념하던 다른강의들과의 제일 큰 차이점이 아닐까합니다. 단순 유입이 아닌.. 실제 매출과 직결되는 전환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심화과정까지 들은 저로써는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암튼 이쪽 전문가 후배도 쿨하게 좋은강의였다 얘기해주니 강의 추천한 저도 뿌듯했던 주말이었습니다. 한달간의 중국출장후엔 심화과정도 참여하고 싶다고 하네요. 중국에선 웨이신마케팅으로 잘하는파트너들이 있어서 페이스북이 안되는걸 매번 아쉬워하는 녀석이라 ㅋ.. 앞으로 펼칠 이후배의 국내외 피트니스쪽 가맹사업에 좋은팁과 도움이 되었길 기대합니다~!!
    2017-11-08후기접기후기펼치기
  • 결론부터 말하자면.... 큰 맘먹고 전라도 광주에서 올라간 보람이 있었어요~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시행착오가 많고, 혼자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돌파구를 찾아야겠다는 마음으로 검색을 하다 신청했는데 나름 터닝 포인트가 됐어요.

     

    생각지도 못했던 타게팅 방법들과 페북 광고할 때 고민됐던 깨알 같은 실전 팁 등 받아 적느라 정신없었어요.

     

    그리고 우물 안 개구리였던 저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해 안 되는 부분들도 많았고.... 고수님들은 구체적으로 질문도 많이 하시던데, 저는 아는 게 없다 보니 뭘 어떻게 물어봐야 할지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그날 배운대로 페북 광고세팅 바로 적용해봤습니다~ 결과가 기대됩니다!!

     

    지방에도 이런 알찬 강좌들이 많으면 좋겠어요~~ 부탁드려용 

    2017-11-08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지인이 추천해 줘서 듣게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B2C 사업을 하면서 SNS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려는 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강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이론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데 검색 광고, 광고 스킬에 대해 실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 B2B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늘리는 분들에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당장 써먹을 게 아니라 신사업 준비 과정에서 듣게 된 거라 그 사이 까먹지 않게 복습해야겠네요.

     

    마지막으로 불법과 합법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며 열강해 주신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7-11-08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역시 네모의미학교육은 명불허전"이구나~라는 생각을 들었습니다. 

     

    지난 추석에 온라인 마케팅특강 하실 때 조소장님께서 마케팅의 본질과 선택설계마케팅의 탄생 유형을 상세하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3교시의 대표님께서 해주신 강좌내용이 임팩트가 너무 있었지만 내용이 너무 짧아서 페북에 대해 계속 궁금해하다가 ..이번 페북특강을 신청했더니 그때 말씀하셨던 타겟팅에 대한 상세한 총망라를 들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_ 지난세미나는 약간 원론적이었음 _  

    화면에 띄우신 교육자료도 핵심내용 위주로 보기 좋게 만들어져 있어서 이해가 쉬웠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사람들이 주로 쓰는 기능 이외 다른 좋은 기능들이 많다, 그 기능들을 쓸 때는 이런부분을 활용해라는등 네모의 미학만이 알고 있는  부분을 사이사이 제대로 짚어주셨습니다.

     

    이제 제가하는 학원페이스북 페이지만 만들어서 2,3개월정도 광고를 해본 상태인데... 광고를 어떻게 하면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든 것이 이번 교육의 가장 큰 수확이 되었지요.

     

    특히 픽셀, 타겟인사이트, 랜딩페이지,네모의미학 셋팅기법들을 잘 이용하면요

     

    2017-11-07후기접기후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