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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리큘럼 요약

에어비앤비, 드롭박스, 눔, 페이스북, 우버 등등의 세계적인 스타트업들이 일궈낸 마케팅 신화, 그들이 사용했던 마케팅 기법인 그로스해킹을 이해하고 대한민국의 현실에 맞게 적용하여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1교시. 컨텐츠마케팅

1단계: 랜딩페이지 만드는 비법(컨텐츠마케팅, 전환)

첫방문자가 구매할 확율은 0.2%입니다. 그래서 방문자의 디비(이름, 연락처, 이메일)를 받아서 문자와 메일을 보내 구매로 전환 해야 합니다. 방문자의 디비를 획득하는 노하우는 랜딩페이지가 좌우합니다.


 1) 구매전환 단계별 퍼널 설계하기

 2) 방문자의 디비획득을 위한 리드설계

 3) 랜딩페이지 유형 6가지와 설계원칙

 4) 떠날려고 하는 방문자를 디비에 담는 방법

 5) 흔적없이 떠난 방문자를 디비에 담는 방법

 

2교시. 타기팅 & 마케팅자동화

2단계: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을 유입하는 방법(타기팅, 유입)

 6) 내키워드를 검색하는 방황하는 잠재고객들

 7) 카페에 몰려 있는 잠재고객들

 8) 검색엔진에 몰려 있는 잠재고객들

 9) 경쟁사에 드나드는 잠재고객들

 10) SNS에 노출되어 있는 잠재고객들


3단계: 첫구매, 재구매, 충성고객 만들기(마케팅자동화, 전환)

 11) 고객행동에 따른 자동 메시징

 12)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게 하는 인바운드 마케팅

 13) 고객의 행동에 따른 자동 디비분류 

 14) 첫구매를 높이기 위한 클로징 스킬들

 15) 첫구매 고객에게 보내지는 자동 메시징

 16) 재구매 팔로우업 시나리오

 17) 빨간 완장의 비밀

 18) 방울장수는 물건을 팔지 않는다.



 

 

 

 

 

3. 데이터마케팅 & 그로스해킹

4단계: 구매전환율 분석(데이터마케팅, 분석)

 19) 퍼널별 전환수치 측정법

 20) 유입매체별 전환수치 측정법

 21) 퍼널별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


5단계: 각단계별 전환수를 늘리는 방법(그로스해킹, 개선)

 21) 그로스해킹팀 빌딩&마인드셋

 22) 각단계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23) 아이디어 순위 정하기

 24)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실험하는 방법

 25) 각단계별 전환수치를 최적화하기

 

 

 

◆ 이 강의를 꼭 들어야 할사람

-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 고객 DB 수집이 필수인 사업자

- 스타트업 기업 CEO 및 팀원

- 당장 몸값을 올리고 싶은 마케터

- 주니어(3년 차 이내) 마케터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위: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브랜디드 니치, 버티컬 커뮤니티) 

2위: 빅데이터(시장 &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와 예측 분석 포함)

3위: 마케팅 자동화(CRM, 이메일 마케팅, 웹 개인화)

4위: 모바일 마케팅(모바일 광고, 모바일 웹 혹은 앱 개발) 

5위: 소셜미디어 마케팅(소셜 CRM 및 소셜 고객 지원 포함) 

6위: 전환율 최적화(CRO, 웹사이트 경험 개선)


7위: IOT(사물인터넷) 관련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8위: 검색엔진최적화(SEO 또는 오거닉 검색) 

9위: 웨어러블(애플 와치, 활동 추적, 증강현실 등 포함)

10위: 유료 검색 마케팅(Pay per Click, Google AdWords 활용)

11위: 온라인 PR(인플루언서 마케팅 포함)

12위: 디스플레이 광고(리타게팅과 프로그래매틱을 포함한 온라인 배너 광고와 소셜미디어 광고)

13위: 파트너십 마케팅(제휴 및 공동 마케팅 포함)

(참조 자료: Digital Marketing Trends for 2017)

 

 

 

◆ 강의 수강전 꼭 읽어야 할 책

1) 그로스해킹

   -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션 엘리스, 모건 브라운 저 | 이영구 외 1명 역 | 골든어페어 | 2017.11.01

2) 큐레이션

- 큐레이션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콘텐츠를 걸러주는 인간 필터에 주목하라)

    스티븐 로젠바움 저 | 이시은 역 | 명진출판 | 2011.09.30

3) 바이럴루프

  - 바이럴 루프 (VIRAL LOOP,터퍼웨어,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아담 페넨버그 저 | 손유진 역 | 틔움 | 2010.12.10

 

 수강전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1) 마케팅자동화

 마케팅 자동화는 아직 국내에서는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 관심을 끌고 있다. 마케터가 일일이 수동으로 해야하는 여러 작업들을 간편하게 대체해주는 Marketing Automation Tool로는 허브스팟(HubSpot), 세일즈 포스의 파닷(Pardot), 마케토(Marketo), 액트-온(Act-On), 오라클 엘로콰(Eloquoa), 아이컨택트 프로(iContact Pro) 등이 있다. 이런 서비스 외에도 개별적 툴을 활용하여 좀 더 저렴하게 마케팅 자동화를 구현하는 방법도 있다.


이런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애는 무엇일까?


툴은 툴일 뿐,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잘 이용하는 것은 마케터의 역량이다. 하지만 어려운 영역이 전혀 아니니, 인바운드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지금쯤 마케팅 자동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하다.


마케팅 자동화는 콘텐츠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인바운드 마케팅 ROI를 끌어올릴 수 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재방문하게 유도하고, 잠재고객의 리스트를 만들고, 잠재고객을 유망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일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콘텐츠 마케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고객이 찾아오게 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내 브랜드의 팬이 되고 구매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지만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효과를 볼 수 없다. 콘텐츠 마케팅을 도입하고자 하는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콘텐츠 마케팅 컨설팅을 할 때는 크게 두 개의 과정이 있다.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 그리고 또 하나는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콘텐츠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과정이다.  이 포스트에서는 가장 쉽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영역에 대해 소개한다.


1. 스마트한 DB 축적(Lead Forms)

고객이 회사의 사이트를 방문했을때 회원 가입을 유도한 적이 있는가? 회원 가입 권유는 잠재 고객 DB를 축적하는 가장 클리셰한 방법 중 하나다. 보통 할인이나 이벤트, 적립금 등을 미끼로 회원 가입을 권유하는데,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이름, 이메일 주소, 기타 연락처, 필요하면 회사 이름까지 기입해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는 어떻게 다를까?


스마트한 회원 가입 툴을 사용하면 이미 회원 가입한 고객이 두 번째로 찾아왔을 때 새로운 정보를 물어본다. 예를 들어 최초 방문자에게는 간단히 이메일 주소만 기입하면 회원가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 (할인이나 특정 정보)등을 가져갈 수 있게 하고, 재방문했을 때는 이미 획득한 정보는 기입할 필요없이 추가적인 다른 정보를 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예를 들어, 당신이 고객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들이 아래와 같다고 하자. 고객은 제공하는 정보를 좀 더 쉽게 이메일로 받아보기 위해 기꺼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것이다. 그러나 처음에 너무 많은 정보를 요구하면 포기하고 떠나버릴지도 모른다.


직함

종사하는 산업 분야

회사 홈페이지 주소

현재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현재 온라인에 유료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나요?

이미 회원 가입을 한 고객이 재방문했을 때 회사가 더 자세한 도움을 주기 위해서라고 말하며 추가 정보를 부탁하면 기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기존의 가입으로 훌륭한 콘텐츠 이메일 및 자료를 받아보았다면 추가 정보 기입의 확률은 더더욱 증가한다. 단계화된 정보 기입은 첫 회원가입시 부담을 줄여주고 회사에게는 훌륭하고도 자세한 DB를 축적할 기회를 준다.


2. 잠재 고객 점수 매기기(Lead Scoring)

DB를 축적했다면 기업에서 가장 궁금한 건 이들 중 누가 우리의 고객이 되어줄까이다. 이들 중 누가 실제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을까?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라면 ‘점수 매기기’를 통해 잠재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예측한다. 해당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구매 확률을 계산해내고, 이를 수치화하는 것. 잠재고객(세일즈 리드)의 DB에서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고객군에게 점수를 추가하거나 특정 행동을 취한(예,상품 소개 콘텐츠 클릭) 고객에게 점수가 추가된다.


제대로 시스템을 갖춰둔다면 영업 팀의 능률을 한껏 높일 수 있다. DB 중에서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택적으로 골라 영업할 수 있기 때문. 당연히 상담하는 고객 당 구매전환율도 올라가고, 성과를 내는 직원들도 신이 난다.


콘텐츠 마케팅에 투자하고 시간이 지나면 DB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때  잠재 고객과 유망고객을 분류할 줄 알아야 한다. 지금 당장 내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고객과 마케팅을 통해 회사의 인지도를 더 올려야 하는 고객으로 구분되는 것이다. 아직 구매할 의사가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성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하는 것은 상대를 짜증나게 할 뿐이다. 이미 구매 의사가 있는데 회사에서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다면 영업 기회의 손실이다.  능력있는 마케터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잠재 고객을 구매의사가 있는 유망고객으로 유도한다.


3. 유망고객 양성

바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케터의 역할은 일정 수준의 흥미만 있던 고객을 구매 욕구가 충만한 팬으로 만드는데 있다. 이야말로 매출에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주면서도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효과를 발휘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마케팅 자동화 툴을 이용하여  자동화된 이메일이 발송되도록 만들 수 있다.  고객의 관심사에 따라 특정 정보나 혜택들을 적시에 고객에게 제공하여 잠재고객을 점차 유망고객으로 전환시킨다.


4. 고객 맞춤제작 콘텐츠

고객 한 명 한 명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맞춤 제작된 콘텐츠를 보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마케팅 자동화 툴을 이용하면 훨씬 쉬워진다. 이메일이나 문자 서두에 고객의 이름을 넣는 건 물론, 고객의 클릭과 관심사, 연령 등을 분석해 여러 개의 관심 그룹으로 분류하고 해당 고객이 가장 흥미롭게 반응할 만한 콘텐츠를 보낸다.


예를 들어 고객 A는 이미 지금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했다고 치자.  고객 A에게 이벤트 문자 대신 A가 관심 있어할만한 다른 콘텐츠를 보낸다. 개인화된 콘텐츠는 다방면으로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다.


5. 시간 절약

자동화 툴들은 마케터의 시간을 절약시켜준다.  같은 시간으로 더 많은 숫자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회사가 이런 툴에 쓰는 비용을 아까워한다면, 경쟁사를 앞서가기 힘들다.


처음에 툴을 도입하고 배우고 익숙해지는 것은 성가신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필요한 툴을 제대로 활용하면 마케팅 효율이 높아진다.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마케팅 캠페인을 하고, 더 많은 고객 리스트를 만들어내고, 영업팀에게 유망고객을 연결하여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게 된다.


6.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자동화 툴은 데이터를 한곳에서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광고의 효율, 트렌드,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바로 분석하여 전략을 수정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다.


웹사이트 방문 출처, 고객이 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 클릭하는 페이지 등

마케팅 캠페인 별 효율 (고객 1명의 유입에 돈을 얼마나 내고 있는가?)

랜딩 페이지(고객이 어느 페이지에 도착하나? 페이지의 콘텐츠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변하나?)

Call to Action(고객이 어떤 행동을 취하나? 반응율은?)

이메일 마케팅 (누가 얼마나 열어보았나? 어디를 클릭했나?)

블로그 / 동영상 / 소셜미디어 포스팅의 인기, 반응하는 사람들의 유형

추가로 팁을 알려주자면 영업 팀의 피드백을 마케팅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는걸 추천한다. 실제 고객과 소통하는 영업 팀은 대응하는 고객을 통해 현재 마케팅 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무엇이 부족한지에 대한 피드백 및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이 정보는 마케팅에 꼭 필요한 보물같은 의견으로, 향후 마케팅 최적화 및 매출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피드 요약!  마케팅 자동화 이렇게.

그동안 고객들에게 컨설팅을 통해 개선했던 마케팅 효율화 영역을 정리하였다. ROI가 바로 높아지는 방법이다.


스마트한 DB 축적 : 고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 불필요한 영업과정을 줄일 수 있다.

잠재 고객 점수 매기기 : 영업 팀에 전달하는 고객 리스트의 Quality가 좋아진다.  영업팀은 긴 고객 리스트 중 가장 유망한 고객(점수가 높은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게 돼 실적이 좋아진다.

유망 고객 양성 : 무작위의 이메일이 아니라 이메일을 자동화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오퍼만을 이메일로 보낸다. 영업을 전개하기도 전에 70% 이상 구매 쪽으로 의견이 기울도록 만든다.

고객 맞춤제작 콘텐츠 : 고객이 관심있게 볼만한 콘텐츠를 반복없이 보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매출 상승을 유도한다.

시간 절약 : 더 짧은 시간,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한다.

데이터 분석 : 여러 곳에 분산된 수치를 놓고 이리저리 고민할 필요 없이 한 곳에 데이터를 모으고 인사이트를 뽑아낸다.

자동화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ROI를 계산하면 분명히 이득이다. 자동화 툴 역시 그 툴을 사용하는 사람의 역량에 달려있지만 어렵지 않다.  그동안 컨설팅을 통해 제안했던 자동화 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높았다.


마케팅의 트렌드는 콘텐츠와 데이터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우선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좀더 알고 싶다면 콘텐타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e북을 다운로드 받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B2B 사업자를 위한 가이드북은 이곳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출처: 콘텐타 


2) 데이터 마케팅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으로, 원 투 원(one-to-one)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즉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대체구매를 할 것인지 등과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 향후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미국의 항공회사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예를 들어 출발 전에 탑승객에 대한 자료를 파악, 승무원에게 전달해 고객이 좋아하는 와인과 식사, 그리고 취미까지 고려해 고객에게 감동을 안겨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항공회사뿐 아니라 은행, 유통, 제조업체까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도입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 (매일경제, 매경닷컴)


3) 컨텐츠 마케팅

  -2013년 11월 코카콜라는 “콘텐츠가 왕이다. 기업 웹사이트는 죽었다”고 선언했다. 코카콜라는 21세기의 커뮤니케이션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은 이제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시대를 맞아 마케팅의 새로운 무기가 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은 소비자의 콘텐츠 수용(content acceptance), 콘텐츠 창조의 자질(talent), 스토리를 유통시키는 기술(technology) 측면에서 장애가 있었으나 이러한 장애가 허물어지고 있다(Pulizzi, 2012). 콘텐츠의 수용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과거의 소비자는 유력한 언론의 글만을 신뢰했으나 소셜 미디어 시대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가 읽혀지고 수용되고 있다.


또한 과거 콘텐츠 창조는 기자처럼 언론에서 훈련된 전문가 영역이었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경험을 비롯한, 브랜드 담당자의 진솔한 이야기 등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영역으로 넓어졌다. 스토리를 유통시키는 기술적 측면의 장애도 극복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활용되던 유통 경로는 대중매체였으나 이제는 별도의 투자가 필요 없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웹, 소셜 미디어 등 수많은 미디어가 유통 경로로 존재하고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시선을 끌고 행동을 유발할 목적으로 고객에게 가치 있고, 관련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Curata, 2014; Ek & Arhammar, 2014; IAB, 2013; Pulizzi, 2012; Salesforce Marketing Cloud, 2008; The A Group, 2013).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콘텐츠 마케팅은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창조해 공유하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Clay & Newlands, 2014).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고객들이 접하게 된 콘텐츠에 흥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미국의 앞선 기업들이 콘텐츠나 스토리텔링을 책임지는 최고경영자로서 CSO(Chief Storyteller Officer) 또는 CCO(Chief Content Officer)를 마케팅 담당 부서에 두고 있으며, 향후 마케팅 부서의 역할은 반은 마케팅이며 나머지 반은 콘텐츠 개발이라 주장하기도 한다(Pulizzi, 2012).


마케팅 부서는 과거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브랜드 콘텐츠를 공급하는 언론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콘텐츠 담당 부사장(VP of Content)을 두고 있는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인 엘로쿠아(Eloqua)나, 콘텐츠 마케팅 임원(content marketing director)을 두고 있는 웹사이트 최적화 소프트웨어 회사인 모네테이트(Monetate)는 이러한 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인재(people), 아웃소싱(outsourcing), 기술 등 크게 세 부문의 투자가 필요하다(Curata, 2014). 첫째, 인재로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뛰어난 인물과 팀이 있어야 한다. 둘째, 아웃소싱으로는 지속적으로 신선한 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는 외부의 프리랜서(freelancer)나 대행사(agency)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로는 아이디어를 창조, 생산, 큐레이션(curation), 촉진,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와 SNS 마케팅, 2015. 11. 1., 커뮤니케이션북스)


4) A/B테스트

  -마케팅과 웹 분석에서, A/B 테스트(버킷 테스트 또는 분할-실행 테스트)는 두 개의 변형 A와 B를 사용하는 종합 대조 실험(controlled experiment)이다. 그것은 통계 영역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통계적 가설 검정 또는 "2-표본 가설 검정"의 한 형태다. 웹 디자인 (특히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같은 온라인 영역에서, A/B 테스트의 목표는 관심 분야에 대한 결과를 늘리거나 극대화하는 웹 페이지에 대한 변경 사항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배너 광고의 클릭률(click-through rate)). 


공식적으로 현재 웹 페이지에 null 가설과 연관이 있다. A/B 테스트는 변수 A에 비해 대상이 변수 B에 대해 보이는 응답을 테스트하고, 두 변수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판단함으로써 단일 변수에 대한 두 가지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버전(A와 B)이 비교되는데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나의 변형을 제외하면 동일하다. 버전 A는 현재 사용되는 버전(control)이라고 하는 반면, 버전 B의 일부 사항은 수정된다(treatment).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구매 깔때기은 일반적으로 A/B 테스트하기 좋은 대상으로, 하락률에 있어 수익 한계선에 대한 개선이 판매에 있어 상당한 이익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텍스트, 레이아웃, 이미지 그리고 색상과 같은 요소들을 테스트함으로써 현저한 향상을 볼 수 있다.


다변량 테스트 또는 다항 테스트가 A/B 테스트와 유사하지만,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버전을 테스트하거나 좀 더 많은 컨트롤들을 테스트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버전 또는 동시에 더 많이 사용을 제어합니다. 단순한 A/B 테스트는 설문 데이터, 오프라인 데이터 그리고 다른 좀 더 복잡한 현상과 같이, 실측, 유사 실험 또는 기타 비 실험 상황에세는 유효하지 않다.


A/B 테스트는 그 접근 방식이 다양한 연구 관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피험자간 설계와 유사하긴 하지만, 특정 틈새 영역에서 철학과 사업 전략의 변화로 마케팅되었다.[4][5][6] 웹 개발 철학으로써의 A/B 테스트는 해당 영역을 증거 기반의 실천으로의 폭넓은 움직임으로 이끈다.


 대부분의 마케팅 자동화 도구가 현재 일반적으로 A/B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A/B 테스트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 A/B 테스트의 이점이다. 이로써 현재의 리소스를 사용해 웹 사이트와 다른 도구를 업데이트해 트렌드 변화를 유지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5) 그로스해킹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 미국의 유명 마케터 션 엘리스이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성,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일례로 유명 벤처기업으로 파일 저장공간을 저장하는 서비스 기업인 ‘드롭박스’(Dropbox)는 신규 사용자가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친구’라는 점에 착안, 친구 추천으로 드롭박스를 사용하게 되면 두 사람 모두에게 500MB(메가바이트)씩의 무료 공간을 제공하는 추천 프로그램으로 회원 가입률을 60% 증가시켰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6) 린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요건 제품으로 제조한 뒤에, 시장의 반응을 보고 다음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에릭 리스(Eric Ries)는 「Lean Startup」(2011)에서 “수억 원을 써가면서 1년, 2년 동안 골방에서 완성된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해봤자 성공확률이 높은 건 절대 아니다.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왔을 때는 시장이 아예 바뀌어 있든 가, 원래부터 시장의 수요와 취향을 무시한 제품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 최소요건 제품이라도 먼저 내놓아 시장의 반응을 보여 바꿔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이게 바로 린스타트업 정신이다.”고 기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Lean Startup - 린 스타트업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7) 리드생성 

리드생성은 새로운 리드를 얻는 과정을 뜻한다. 온라인 리드 생성은 주로 가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인적 사항을 받는 것을 뜻한다.

 

8) 리드육성

리드육성은 리드가 구매를 결정 할때까지 자사 산업 및 제품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포함 해 궁극적으로 구매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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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고객을 쓸어담아 구매로 전환 시키는 방법

1 첫째날 : 선택설계 자동화 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2 둘째날 : 떡밥제조기술과 인터넷 나들목에 떡밥 뿌리는 방법

3 셋째날 : 잠재고객 디비를 대량으로 쓸어담는 비법

4 넷째날 : 잠재고객과 관계만들기(관계마케팅)

5 다섯째날 :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 시키는 방법

6 여섯째날 : 구매고객을 재구매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7 일곱째날 : 재구매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8 여덟째날 : 성공으로 이끄는 덕목:끈기, 디테일, 실험, 실행

9 아홉째날 : 온라인마케팅 선물 보따리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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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사소개

이름: 유태영

소속: 네모의미학 대표

경력: 전 (주)발해정보기술 대표, 현(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수석부회장 

자기소개: 사회생활 전체경력 24년중에 4년은 직장 생활을 했고, 10년은 소프트웨어 회사를 운영 했고, 10년은 마케팅회사를 운영 했습니다.4년동안의 직장 생활도 IT분야 였으니까 24년동안 한분야에서 일을 해왔습니다. 직장생활한지 3년이 지날즈음 저의 멘토이신 고 구본형 소장님의 책에서, "남자는 하고싶은 일을 해서 처자식을 멕여 살려야 한다"는 문구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날부터 직장 생활을 때려칠 준비를 했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구매하고 매일 하루 2시간을 온전히 내시간으로 만들어 차곡차곡 준비를 하고 1997년 벚꽃이 필무렵 재털이를 집어 던지고 해묵은 직장을 뛰쳐 나왔습니다. 그러나 장미빛 미래가 잿빛으로 바뀌는건 6개월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후 빛나는(?) 시련과 역경을 딛고 다시 일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저에게도 역경을 이겨내는 저기 북한산 바위틈에 피어난 소나무처럼 역경DNA가 있는가 봅니다. 이제 실패했던 경험을 거울삼아 여러분과 같이 꿈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가치있는 미래를 만들려고 합니다. 인연이 되어 영광입니다.


연구분야: 선택행동학, 상상학

저작물예정: 올 시월쯤 선택설계마케팅 이란 제목으로 책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태어난곳: 강원도 평창 

주량: 소주1.5병

취미: 바둑

운동: 등산, 암벽

일상: 일과 소주, 그리고 등반

칼럼: 서울경제신문 칼럼 게재중  바로가기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구매전환 설계방법
상품문의
  • 특강을 통해 얻을수 있는것은 무엇인가요?
    답변대기

    전민찬

    09-03
  •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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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민석

    09-03
  • 수강생의 나이대는 어느정도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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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민태

    09-03
  • 수강시 노트북을 지참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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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인석

    09-03
  • 환불규정과 세금계산서 발급은 가능 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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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선영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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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선영

    09-03
수강소감/후기
  • 3시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인데...

    수강자의 수준과 태도에 따라 가져갈 수 있는 정보량 차이가 클 것 같습니다.

    적지 않은 수강료라서 엄청 집중하고 들었는데 저는 나름 많이 얻어 갑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적어도 6개월 이상은 해보고 페북 메커니즘을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현재 마케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전 팁 두세 가지는 얻어 갈 수 있는 강좌였습니다.


    저는

    첫째. 늘 애매했던 타게팅에 대한 방향을 잡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솔루션들로 명쾌한 해결책을 얻었고 픽셀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둘째. 랜딩 페이지에 대한 고찰? 을 할 수 있었습니다.

    랜딩 페이지를 본 타깃이 우리의 예상대로 행동하게 하는 것! 예상을 벗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결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그런데 두 번째 시간에 광고 내용을 기획하는 새로운  방법들과 사례를 보여줘서 많은 힌트를 얻었습니다.


    셋째. 구매전환율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됐습니다.

    광고 라이브 후 어쩔 수 없이 광고 클릭률과 숫자에 집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클릭률 광고단가 모두 중요하지만 결국 광고 성과의 핵심은 구매전환율이라는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강좌의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다양한 실전 팁을 알려주면서, 마케터가 간과하게 되는 중요한 핵심들을 일깨워주는 강의였습니다.

    정신교육과 실전교육이 적절하게 섞여있는 느낌?? ^^;


    이런 조화로운 교육이 가능한 것은 강사님의 연륜과 경험 덕분인 것 같습니다. 

    강의 듣는 내내 그 포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1-07후기접기후기펼치기
  • 강의를 듣고...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영영 뚫리지 않을 것 같은 코가 확! 뚫리는 느낌??이 랄까??^^;;

    뭔가 속시원했습니다~ (제가 요즘 감기기운이 있어서... 다들 감기조심하세요^^)

     

    강의를 통해 저 나름의 큰 감동을 받게 되어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페북(소셜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마케팅의 기능적인 부분

    페북이라는 마케팅 도구는 많이 다루다 보면 누구나 금방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 마케팅 업체에서 흔히 가르쳐주는 페북의 기술들은 많이 들어봐서 진부해오던 와중

    마케팅의 본질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였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마케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1. 나의 제품을 구매할 고객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는 안목(타켓팅)

       2. 수 많은 고객을 핵심고객으로 거르는 솔루션(퍼널 시스템)

       3. 고객을 감동시켜 구매전환을 일으키는 전달 내용 방법(렌딩페이지)

     

     

    결국 나의 제품을 구매할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보여주고 그들을 감동시켜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것! 마케팅!

    단순하게 페북에 대한 기능을 알고 모르고에 대한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이러한 본질을 정확하게 알고 있기에 네모의 미학에서 이를 수십년 동안 끊임없이 연구하고 솔루션을 개발해왔다는 노력이 느껴졌습니다.

     

    이를 통해 저의 결론은

    단순히 페북 광고의 통계수치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겠다..

    대표님께서 수십년 동안 다양한 업체를 위탁하고 마케팅 시장에서 고객들의 구매 성향에 대한 변화를 지켜봐왔던 경험들이 있기에 고객의 섬세한 감성을 터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겠구나.. 이것이 진정한 노하우였구나..

    대표님께서 가르쳐주신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대표님의 고객을 감동시킬 노하우를 통해 홍보 제작물(랜딩페이지)을 잘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친구의 소개로 강의를 듣게 되었지만 친구보다 네모의 미학과 조금 더 친해지고 싶어졌습니다^^

    본부장님과 상담했는데, 청년CEO 과정도 있다하시고(전 아직 청년이니까요^^) 다양한 강의가 있다하시니

    꼭 ! 다시 한 번 네모의 미학을 만나서 제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토론하고 상의해 볼 것입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본부장님께서 처음 네모의 미학의 비전과 네모의 미학이 강의를 하는 진짜 이유를 소개하셨지만

    강의내용에선 그 이유에 대해 느끼기가 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페북특강이 주제이기 때문에 페북에 대한 내용으로 치우친 것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처음 말씀하셨던 강의의 목적이 전달되는 것은 약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7-11-07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처음에 지인 분의 추천으로 네모의 미학 강좌를 알았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도 있던터라, 수강을 하게 되었죠~

    그런데, 책에서만 보아왔던 것들을 경험에서 나오는 알짜배기 노하우를 무한 공개 해주시더라고요~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물고기 잡는 기술은 알려주지만 직접 잡아주지는 못합니다^^"라고 하시면서...노력 없이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려주시더라고요 ㅋㅋ

     

     

    저희 클릭 한번으로 페북/ 구글월드의 서버에 한 행동들이 기록 된다는 것에 놀라움도 느꼈구요~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서 마케팅에 접목 시키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셔서 감동 받고 왔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뜬구름 잡는 이야기

    여기서는 실전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단 시간에 배워갈 수 있었네요.

     

    기회가 된다면, 다른 지인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네요 

     

    2017-11-07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안녕하세요! 저는 회사에서 중국관련 영업,기획업무 15년째 하고 있습니다. 여자로서 하기어려운 일이지만 이일을 성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항상 마케팅팀과 업무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여 업무효율화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던차 이번세미나를 참가하면서 느끼는게 많았습니다.

     

    3시간 동안 대표님의 강의가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전반적인 흐름과 앞으로 어떤 부분을 학습하고 알아가야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강의였습니다. 특히 페북이라는 매체가 제가 할수 있는건이 아닌지 몰랐는데

     

    타겟팅

     

    그것만으로도 투자한 비용가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오늘도 주신 타겟인사이트로 광고를 하나 올렸습니다. . 

     

    토요일이라 전일까지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너무 망설였는데, 지금은 선택이 너무 만족스럽니다. 

     

    강의교안도 주신다고 하셨으니.. 정말 감사합니다

    2017-11-06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일단 어딘가에서 대표님의 모습에 특강을참석했는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영학을 공부를 하고 광고회사 AE 활동을 했고, 그리고 현재 온라인광고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저이지만

    솔직히 듣고 느낀점도 많았고, 스스로를 많이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얻은 아이디어와 반성을 버무려서 실천해보려 합니다.

     

    특히 강의 마지막 부분에 "끈기"라는 단어를 설명하실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이런 특강을 하신다는게 몇개월만의 노력이 아니셨을거란 생각에 고개가 숙여집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 네모의 미학 식구 여러분.

     

    PS) 대표님 그래도 너무 살찌시면 몸에 않좋을것 같아요

    2017-11-06후기접기후기펼치기

  • 좋았던 부분

    1. 사업자 정보를 활용한 타겟 마케팅의 경우엔 B2B에서 유용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키워드 DB 추출을 통한 타겟마케팅은 B2B 마케팅에는 유용할 것 같은데 B2C 위주의 마케팅에는 

    CPM이 급격히 오르는것에 비해서 ROAS가 적을것 같습니다.

     

    아쉬웠던 부분

    1. 언더팝X과 같은 은 요즘 사용하는 업체 혹은 유입율이 적기때문에 의미있는 모수가 모일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랜딩페이지여도 강제로 페이지를 띄우는 방법으로는 경쟁사 고객에게 오히려 안좋은 경험을 

    낳을 수 있고, 왠만한 상품이 아니면, 적은 모수로 인한 높은 CPM에 비해 효율이 많이 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마찬가지로 B2B 대상으로는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강의시간에 잘못 전달된 내용이 많았습니다. 

     

    - 특정 웹사이트 url에 방문한 사람에 대한 맞춤타겟 설정에서 강의시간에는 경쟁사 등 다른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된다고

    하셨고, 이 방법을 사용하는 업체들이 많이 없다고 노하우로 말씀하셨는데, 픽셀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는 페이지는 맞춤

    타겟에서 url을 넣더라도 모수가 잡히지 않습니다. 뭔가 이상하여 질문을 했는데, 경쟁사 url이 아닌, 언더팝X으로 들어오는 

    랜딩페이지의 url을 넣어라고 정정하셨으나, 이 방법은 위와같이 효율이 온리인쇼핑몰과같은 B2C에 있어서는 좋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 경쟁사 게시물 HTML에 픽셀 삽입 : 사실상 모수가 모일 수가 없는 방법입니다.

     

    - 강의 중 자사 광고어드민에서 성과로 열맞춤설정에서 CTR (전체) 성과를 평균 링크CTR (1%~3%)과 비교해서 성과가 좋은

    사례로 말씀해주셨는데, CTR(전체) 는 해당광고 레이아웃 어디를 클릭하더라도 클릭으로 간주해서 나타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링크클릭률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게 노출됩니다. 마찬가지로 강의가 끝나고 질문을 하니, 정정해주셨습니다.

     

    3. 커리큘럼에 '경쟁사 사이트에 픽셀을 심는 방법' 이 있는데, 관련한 내용이 강의내용 중 없었습니다. (언더팝X을 이용한 경쟁사 

    방문자 중 이 서비스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 모수를 자사몰 픽셀에 담는 방법을 표현하기에는 의미가 너무 다른 커리큘럼 내용인 것 

    같습니다) 또한, 사실상 경쟁사 사이트에 픽셀을 심는 방법은 없습니다.

     

    조금 더 데이터에 기반한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었으면해서 들었는데, 전체적으로 많이 아쉬웠던 강의였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B2B 사업자에게는 시도해보기 괜찮은 내용들이 꽤 있었던것 같습니다.


    2017-11-05후기접기후기펼치기
  • 토요일 아침 일찍 전철을 타고 설레는 마음으로 강의실에 도착했습니다. 페북 광고의 이미지 속의 임프레션있는 대표님을 보고 호기심이 발동했습니다. 이후 4~5회의 광고노출을 접하다가 평소에 관심있던 페북 픽셀에 대한 커리큘럼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1교시는 픽셀에 대해 설명해주셨고 광고비절감을 위한 팁이 좋았습니다. 2교시는 마케팅의 기본이면서도 페북광고와 유기적으로 적용될수있는 강사님의 방식인 '선택설계'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구매전환을 높히는 방법에 대해 알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교시는 캠페인 세팅에서 유용한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종합적으로 페북을 알고 싶다면 유태영님의 강의 들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총평 3줄 요약 1.사례중심 2.운영기법 공개 3.페북광고를 해본 분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큼
    2017-11-04후기접기후기펼치기
  • 10월 28일에 부푼 기대감을 앉고 새벽 첫차를 타고 조금은 이른 시간에 강의실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너무 일찍갔었는지 아무도 강의실에 본부장님만 계셨고 낯가림이 심한 저에게

    친절한 미소로 대해주셔서 부담감 없이 수업에 임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1교시부터 고급 정보를 얻게 되고 타겟팅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들을수 있게 되어서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2교시때도 고객에 마음을 사로잡는 글쓰기 기법에 대해서

    배울수 있게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다른 유료강연과는 다른 차이점을 느낄수 있었고

    네모의 미학만의 디테일한 설명 때문에 더 의미있는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3교시에는 랜딩페이지의 중요성과 지표분석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정말 이런것까지 보여주시나 ?? 이런 생각이 들정도로 알차고

    돈과 시간이 아깝지 않은 강의였던거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2017-10-28후기접기후기펼치기
  • 33가지 노하우 중 한 가지만 익혀도 주말 세 시간과 33만원이 아깝지 않습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저는 페이스북 사용자입니다. 처음 네모의 미학 광고를 봤을 땐 흔한 광고의 하나라고 생각해서 그냥 넘겼습니다. 한 네 번째 쯤 봤을 때 예의상? 클릭을 해봤습니다. 강의 목차를 보고 엄청나게 끌렸습니다. !! 정말 이게 가능한 걸까?

     

    우리 개발자들을 불러 물었더니 다들 구라? 불가능? 말도 안 돼! 반응이었습니다. 아 그렇구나 하고 잊었습니다. 그런데 의문이 들었습니다. 혹시나! 혹여! 1%의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그게 진실이라면 엄청난 기회비용을 치루는 게 아닌가! 좋아 33만원 버린다고 생각하고 들어보자 하고 달려갔습니다. 와이프는 주말에도 나간다고 화를 냈더랬죠.

     

    길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33가지 중 한 가지만 제대로 익혀도 전혀 돈 아까지 않은 노하우입니다. 이미 알고 있던 것도 듣고 나면 다시 보입니다.

     

    제발 우리 경쟁업체는 몰랐으면 좋겠네요 ㅜㅜ

     

     

    2017-10-23후기접기후기펼치기
  • 10년넘게 미용만 한 사람입니다 미용만보고 살았죠~~ 그런데 샾을 오픈을 하니 미용만하는게 아니라 마케팅도 해야했기에 네이버지식인을 찾아보며 독학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지금까지 해왔는데요 오늘은 놀랄만한 세미나였고 강의비가 아깝지않을정도 아니 그이상도 될듯싶네요 제가 마케팅쪽으로 공부를한 사람은 아니지만 정말 좋은정보라는건 확실히 알수가 있었어요 마케팅의 기본지식이 없는게 너무 아쉬웠구요 강의받은 내용을 배워보고 실행해보고 재수강이나 광고의뢰도 생각하고 있어요 미용도 도움이되지만 상품을판매하는 분들은 대박꿀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강의 잘 듣고 갑니다
    2017-10-21후기접기후기펼치기